책 소개

개발협력 프로그램 평가의 설계와 실행

 
저자 린다 G. 모라 이마스,레이 C. 리스트 공저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6.10.20.
개발협력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국내 최초의 책 개발평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시작된 경제 재건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개발 기조가 지난 수십 년간 변화함에 따라 개발평가 또한 변해왔으며, 각 국가는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채택했다.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다.

이 책은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최근 출간한 ‘The Road to Results’를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번역한, 개발평가에 대한 교과서와 같은 책이다. 성과 중심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다양한 실무 사례 및 각국 사례를 넣고 광범위한 참고문헌을 망라했으며, 각종 도표와 박스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왔다. 각 장 끝부분에는 요약과 연습문제를 넣어 내용을 다시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발평가 분야의 책으로는 국내에서 최초로 출간되는 이 책을 통해 평가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그 추진 과정과 새로운 과제 수립에 이르는 국제개발 협력 평가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EU와 국제개발협력

 
저자 이연호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17.2.13.
『EU와 국제개발협력』은 제1부에서는 국제개발협력과 관련한 기초이론을 설명하고 제2부에서는 EU의 사례를 소개하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9년 활동을 시작한 연세-SERI EU센터는 2016년 7년간의 활동을 종료하는 기념으로 EU의 공공외교 활동 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한국의 젊은 학생들에게 소개하려는 목적으로 본서를 기획했다.

한 양동이의 물: 지속가능한 농촌개발의 반영 (A Bucket of Water: Reflections on Sustainable Rural Development)

 
저자 Kanayo F Nwanze
출판사 Practical Action Publishing
출판일 2017.2.15.
2015년부터 193개국이 채택하고 있는 SDGs는 2030년을 기한으로 명확한 개발목표를 천명하였지만, 농촌 지역의 개발을 위한 노력은 특히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수억 명의 사람들이 개발도상국의 소규모 농장에서 일하며,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굶주린 사람들 중 3/4가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세계는 점 차 농촌 지역의 식량, 깨끗한 물, 환경 서비스 및 고용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 또한 이러한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Nwanze박사는 농업 연구 및 농촌개발 분야에서의 실무경험을 토대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생산농가들에 대한 접근이 필수불가결함을 강조한다. 이 책은 국제농업개발기금(IFAD)의 농촌개발 관련 도전과제에 대해 다루며, 특히 평화와 개발, 무활동(inaction)의 비용, 젋은 영농인력, 농업에 대한 여성의 기여도, 기업농업, 기술 및 연구 등의 주제에 대한 논의를 다룬다. 이 책은 국제개발의 맥락에서 농업농촌개발을 공부하고 빈곤과 기아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세계 식량 문제, 제5판: 개발도상국의 영양부족에 대한 이해와 종식을 향해 (The World Food Problem, 5th ed.: Toward Understanding and Ending Undernutrition in the Developing World)

 
저자 Howard D. Leathers, Phillips Foster
출판사 Lynne Rienner Publishers
출판일 2017.1.3.
이 책은 개발도상국의 식품 생산 및 분배에 대한 문제점 및 원인과 실행 가능한 해결책에 대한 지난 10년간의 연구를 반영하여 새로이 출간되었다. 유전자 변형 식품, 기후 변화와 그 영향, 농경지와 농업용수의 품질, 세계화의 확산, 중국의 ‘1가정 1자녀’ 정책을 비롯한 인구통계학적 변화 등의 주제에 대한 정보와 새로운 사례연구가 광범위하게 업데이트되었으며, 관련하여 새롭고 확장된 논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