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월드 2016 특별판
K-Robot Newsletter
처음으로
2016년 vol. 4

제2회 2016 R-BIZ 챌린지

제2회 R-BIZ 챌린지대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주관으로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R-BIZ 챌린지대회는 국내에서 개발된 로봇 부품 및 제품을 활용해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마케팅 전략을 발굴하는 로봇경진대회다. 이를 통해 로봇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로봇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올해 대회는 크게 ‘로봇제품 및 서비스를 활용한 창작 또는 미션형 경진대회’와 ‘로봇 및 서비스 대상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전략 발표 경진대회’로 구분되어 개최된다.

로봇제품 및 서비스를 활용한 창작 또는 미션형 경진대회에선 DST로봇 멀티미션 챌린지, 새온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미션챌린지 등 2개 종목이 열리고 로봇 및 서비스 대상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전략 발표 경진대회에는 누리로봇 로케팅 대회, 듀로 로케팅 대회 등 2개 종목이 열린다.

이들 종목 수상자에게는 각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상,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회장상, 특허청장상, 기업체 대표이사 상 등이 주어지며 대상 1개팀에게는 대통령상이 수여된다. DST로봇 멀티미션 챌린지와 새온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미션챌린지는 고등학생 이상이면 참가 가능하며 누리로봇 로케팅 대회, 듀로 로케팅 대회는 참가자 자격에 특별한 제한이 없다.
이들 4개 종목 가운데 새온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미션챌린지와 듀로 로케팅 대회는 최근 자율주행자동차와 지능형 서비스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새온 -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미션챌린지


www.saeon.co.kr

㈜새온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미션챌린지는 지능 로봇인 ‘알티노’를 활용해 주어진 자율주행 미션(직선, 커브, 오철통과, 신호등, 돌발 상황, 주차 등)을 수행하고 개발한 알고리즘에 대해 발표하는 것이다. 새온(주)이 개발한 알티노는 10여개 이상의 센서가 장착되어 있는 조향 방식의 이동 로봇플랫폼으로, 무인자동차와 같은 지능적인 기능 구현이 가능하도록 센서, 기구 구조 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른 플랫폼이다.

알티노는 센서 네트워크의 분산처리로 자율주행과 다양한 이동 알고리즘의 구현이 가능하며 다양한 센서 및 자동제어 메카니즘을 추가로 장착할수 있다. 차량구동 알고리즘과 다중전자 변속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다. 리모컨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로봇 본체의 온도 측정, 현재 위치 파악용 나침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알티노는 자이로, 나침반, 3축 가속도, 장애물센서 등 7개 센서와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가 탑재돼 유연한 코딩 학습이 가능하다. 별도 분해 조립 모델을 이용한 로봇 매커니즘 학습이 가능, 학생 및 일반인에게도 인기가 높다.




이번 챌린지는 차세대 미래산업인 인공지능 산업과 관련한 지능로봇의 자율주행 기술을 함양하는 미래 로봇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무인택시, 무인자가용 등 무인자동차에 활용되는 자율주행, 전산업 분야 자율주행 플랫폼의 무인화 알고리즘에 관한 개발능력 향상을 통해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본선 대회에는 1단계 자가변형, 2단계 선택 미션 수행의 완성도를 보고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로봇시스템의 이해도, 알고리즘의 활용성, 알고리즘의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새온은 이번 챌린지 대회의 플랫폼을 인도네시아에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대전시 '로봇융합페스티벌'에 참여 당시 자체 주관한 '무인화 국방로봇 경진대회' 플랫폼을 인도네시아에서 자카르타 국립대와 공동으로 개최하기로 했고 최근 양측이 참여한 가운데 투자의향서를 교환했다.

㈜듀로 - 로케팅대회


http://duroinc.com
관심을 끄는 또 다른 대회인 듀로 로케팅대회(로봇제품·서비스 마케팅 전략미션의 줄임)는 ㈜듀로가 개발한 아티스틱 캐릭터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적용 가능한 시장을 발굴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과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해야 한다. 아티스틱 캐릭터 지능형 서비스 로봇은 대중적 캐릭터 외형을 갖고 있으며, 캐릭터 스킨의 리뉴얼, 음성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고 위치인식기반의 이동형 모바일 베이스를 지원한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팀은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지능형 서비스 로봇에 관한 마케팅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는데 아이디어의 창의성, 논리성, 실현 가능성, 발표력 등을 심사하게 된다. 로봇, 경영,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업화되지 않은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심사한다.
로봇 및 로봇업체에 대해 궁금한 점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