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전자

㈜에너테크 | 저손실 하이브리드변압기

“안전하게 전기를 공급하는 저손실 하이브리드변압기”

취재. 2019 11 26   글. 임보혁 기자

㈜에너테크 대표 박훈양

고품질 전기 연구하는 에너테크

㈜에너테크(이하 에너테크)는 상대적으로 늦게 변압기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는 변압기 시장에서 에너테크는 기존 경쟁업체들의 견제와 압박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고민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전 산하 5개 발전사와 협력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5년간 연구개발을 하였고 1년 이상 검증 과정을 거치며 업계 최초로 신기술(NET)인증, 성능인증을 취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이 된 하이브리드 변압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유입변압기

에너지 절약 뿐만 아니라 전기의 안전 공급에 기여하는 제품

중소기업이 만드는 변압기는 시장에서 생존을 장담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에너테크는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일본을 넘고 중국을 따돌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연구 및 개발에 매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업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변압기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에너테크의 저손실 하이브리드변압기는 고조파 감쇄 기능과 변압 기능을 가지고 있어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으며 전력품질을 개선시킵니다. 그리고 기존 변압기 대비 표유부하손 30% 감소 권선온도 9% 감소, 소음 15% 감소 등 성능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또한, 기술력은 있으나 생산시설이 없는 기업이 제조업체와 연계하여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것은 하이브리드 변압기가 처음입니다.

하이브리드 몰드 변압기

LH 공사 등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포스코 등에도 납품되는 변압기

앞서 말한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에너테크의 저손실 하이브리드 변압기는 공장 등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곳에서 수요가 많습니다. 설치비와 에너지 절감, 전력 품질 향상 등의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LH공사, 한국공항공사, 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등 공공기관 70% 이상 납품하고 있으며, POSCO, 삼성,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에도 납품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세계 변압기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어 베트남과 칠레 변압기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