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obot Newsletter 처음으로
2016년 vol. 6

CES 2017 대한민국 로봇기업 참여업체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7에는 국내 로봇업체들이 참가해 세계 시장을 상대로 국내 로봇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 참석하는 국내 로봇기업으로는 ㈜유진로봇, ㈜퓨처로봇, ㈜아이피엘(IPL), 알에프(RF), 로보링크㈜, ㈜네오펙트, ㈜삼쩜일사 등을 꼽을 수 있다. 매년 CES에 대형 부스를 만들어 참가하는 삼성전자나 LG전자들 역시 청소로봇 등 소비자 가전제품을 선보인다. 그러나 국내 로봇전문기업들은 독자적인 아이디어와 신기술을 채택한 새로운 로봇을 출품해 글로벌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No. 업체명 로봇명 관련 홈페이지
1 NEOFECT
(네오펙트)
* RAPAEL Smart KIDS(라파엘 스마트 키즈)
* RAPAEL Smart Board(라파엘 스마트 보드)
 
2 Yujin Robot Co., Ltd.
(㈜유진로봇)
* GoCart(고카트)
* iCLEBO OMEGA(아이클레보 오메가)
http://gocart.yujinrobot.com
http://www.yujinrobot.com/portfolio-items/iclebo-omega/?portfolioID=43
3 FUTUREROBOT Co., Ltd.
(㈜퓨처로봇)
* FURo-D(퓨로-D)
* FURo-i Home(퓨로-i 홈)
* FURo-Desk(퓨로-Desk)
http://www.myfuro.com/furo-d/
http://www.myfuro.com/furo-i/
http://www.myfuro.com/furo-desk/
4 삼쩜일사
(3.14)
* Kamibot(카미봇) http://www.kamibot.com/ko
5 IPL(INNOPLAYLAB)
아이피엘
* IJINI(아이지니) http://www.ipl.global/
6 RF
(알에프)
* Windowmate(윈도우메이트) http://www.rof.co.kr
7 ROBOLINK Co., Ltd. (로보링크주식회사) * CoDrone(코드론) http://www.robolink.co.kr
 

㈜유진로봇

국내 대표적인 로봇전문 업체인 ㈜유진로봇은 올해 공식 발표한 자율 이동배달로봇인 ‘고카트’와 올초 판매에 들어간 신형 청소로봇인 ‘아이클레보 오메가’를 내놓고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고카트는 국내 을지대병원과 미국 · 뉴질랜드 · 스페인 등의 실버타운에서 테스트를 마쳤다. 스테레오 카메라와 3D 센서, 초음파 센서 등을 적용해 안전하고 정확한 실내 주행이 가능하다.

㈜유진로봇은 올해 9월 독일 IFA 박람회에서 고카트를 선보이면서 세계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서고 있다. CES 2017은 고카트를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진로봇은 이번 CES 2017을 계기로 올 3월 출시한 신형 청소로봇인 ‘아이클레보 오메가’의 세계 시장 공략에도 본격 시동을 걸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본격 영업에 들어갔으며 북미, 유럽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설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퓨처로봇

서비스 로봇과 가정용 로봇 전문 업체인 ㈜퓨처로봇 역시 CES 2017에 퓨로-D, 퓨로-i 홈, 퓨로-Desk 등 다양한 서비스 로봇을 선보인다.

 
퓨처 로봇에 대한 글로벌 고객들의 관심은 최근 부쩍 높아지고 있다. 지난 8월 대만의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파이스톤텔레콤(FAREASTONE TELECOM:遠傳電信)이 자사 매장에 ㈜퓨처로봇에서 개발한 서비스 로봇 퓨로(FURO)를 처음으로 도입했으며 지난 10월에는 미국 산호세국제공항(Mineta San Jose International Airport)이 3곳의 공항 게이트에 ‘노마’, ‘파이퍼’, ‘아멜리아’ 등 서비스 로봇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최근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공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다는 게 ㈜퓨처로봇의 목표다. 특히 올해 CES 2017에는 기존의 퓨로-D, 퓨로-Desk 등 제품을 선보여 로봇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퓨로-Desk는 기존의 서비스 로봇에 결제 서비스 등을 결합한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공략한다. 퓨로-i 홈은 최근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정용 로봇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란 점에서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다.

㈜아이피엘(IPL)

㈜아이피엘(IPL)은 CES 2017에 스마트 홈 로봇인 ‘아이지니(IJINI)’를 출품한다. ㈜아이피엘은 지난 11월 중국 협력업체인 루보(Roobo)사와 중국 서비스를 위한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최소한 160억원 이상의 로봇을 수출하기로 계약을 체결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아이피엘은 이번 CES 2017 출품을 계기로 중국 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스마트 홈 로봇을 수출할 수 있는 활로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IPL은 세계적 디자인 어워드인 ‘2016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에서 '베스트 위너 오브 인더스트리얼(Best winner of the industrial)'을 수상하는 등 국제적인 인지도를 넓히면서 세계 시장 진출에 대한 꿈을 키워가고 있다.

알에프(RF)

유리창 청소 로봇 전문 업체인 알에프(RF)도 CES 2017에 유리창 청소 로봇인 윈도우메이트(Windowmate)를 출품한다.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유럽최대 가전박람회 'IFA2016'에서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메이트(WINDOWMATE)’ 보급형 신제품을 공식 론칭하면서 현지 언론과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CES 2017에는 유리창 청소로봇과 커튼월 청소로봇으로 중소기업으로는 드물게 2개의 이노베이션 어워드 상을 수상하면서 유리창 청소로봇 시장에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동안 일본 시장 진출에 주력했는데 이제는 그야말로 전세계를 무대로 제품 홍보 및 영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11월에는 대구3산업단지 내에 1500㎡ 규모의 공장을 확장, 입주하면서 월 1만2500대 생산 능력을 갖춰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네오펙트

의료기기 분야 전문 업체인 ㈜네오펙트는 CES 2017에 라파엘 키즈, 라파엘 스마트 보드,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등 제품을 선보인다.

특히, ㈜네오펙트는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Rapael Smart Glove)의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CES 2017 혁신상을 수상해 관심을 끌고 있다.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는 중추신경계질환 환자들이 다양한 재활 훈련 게임을 통해 손가락과 손목, 아래팔 기능의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치료용 의료기기이다.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재활 훈련 게임들은 환자들의 시각과 청각 두 가지 감각을 동시에 자극해 뇌 가소성 증진과 근육의 재학습을 도와주도록 개발되었다.

㈜네오펙트의 재활 치료기기는 2014년부터 병원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 되었다. 현재 ㈜네오펙트는 한국의 용인,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독일의 뮌헨에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세계 시장 공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CES 2017을 계기로 글로벌 재활의료기기 전문업체로 확실하게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네오펙트는 CES 2017 혁신상 수상을 계기로 미국과 유럽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잇다.

 

로보링크㈜

로보링크㈜는 코딩 학습을 할 수 있는 ‘코드론(CoDrone)’을 출품한다. 지난 CES 2016에 처음으로 코드론을 선보이면서 상당한 주목을 받았는데 여세를 몰아 CES 2017에선 세계 시장 진출 및 확산 전략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코드론은 단순 비행로봇 조종을 벗어나 실제 교육 프로그램 및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드론 프로그래밍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해준다.
 



미국을 중심으로 지능형 에듀테인먼트(교육+드론) 수출 사업을 위한 해외 마케팅 및 온라인 펀딩, 커뮤니티 운영, 대회 진행, 해외 전시회 활동을 기반으로 해외 드론 보급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삼쩜일사

대구에 위치한 로봇 스타트업인 ㈜삼쩜일사 역시 CES 2016에 이어 CES 2017에 '카미봇(KamiBot)'을 출품한다. 카미봇은 종이접기를 하듯이 각종 캐릭터의 종이 로봇을 만들어 스마트폰으로 조종할 수 있는 제품이다. 자체 코딩 프로그램인 카미블록을 이용해 코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이밖에 국내 스마트 자동차 기술 업체인 ‘이미지넥스트’가 자동차 안전과 커넥티드카 기술을 융합한 애플리케이션(앱)인 ‘옴니드라이브 2.0’을 선보이면서 지능형 차량(Vehicle Intelligence) 부문에서 CES 2017 혁신상을 수상해 주목을 받고 있다.
로봇 및 로봇업체에 대해 궁금한 점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