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보는 세상

2020년 12월호 vol.245
  
웹진 구독은
아래 메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E-mail: kbuhongbo@hanmail.net

테마기획-2020 연말 언택트 문화 공연

1.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

서울문화재단이 남산예술센터 2020 시즌 프로그램의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을 상영하는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을 오는 23일부터 30일까지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를 통해 운영합니다.
이번 공연 작품은 올해 주요 연극상을 수상한 ‘왕서개 이야기’(한국연극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베스트3’, 월간 한국연극 ‘2020 공연베스트7’ 선정작)와 ‘휴먼 푸가’(월간 한국연극 ‘2020 공연베스트7’ 선정작)를 포함한 시즌 프로그램 입니다.
많은 극장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공연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남산예술센터는 실제 극장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장애 관객의 장벽을 없애고자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을 운영하는데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해설 및 수어통역 두 가지 버전으로 공연 영상을 제작한 것입니다. 공개되는 작품으로 일정으로는 27일~28일에는 진실을 밝히기 위한 복수의 여정을 그린 ‘왕서개 이야기’(작 김도영 / 연출 이준우), 29일~30일에는 한강 작가의 소설 ‘소년이 온다’를 무대화한 ‘휴먼 푸가’(원작 한강 / 연출 배요섭)를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은 각 상영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날 오후 10시까지 총 36시간 동안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sfacmovie)과 네이버TV(tv.naver.com/sfacmovie)를 통해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장벽 없는 온라인 극장’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남산예술센터(www.nsac.or.kr)을 참조하면 됩니다.

문의 : 02-758-2150

출처: 서울문화재단

2. 2020년 15번째 뷰티플 콘서트 앳홈

유튜브의 화면에 악기를 든 10대와 20대 연주자들이 등장했습니다. 피아노로 시작한 ‘징글벨’에 바이올린ㆍ첼로ㆍ클라리넷ㆍ트롬본ㆍ기타까지 총 40명이 같은 음악을 연주했는데요. 코로나19로 각자의 공간에서 연주한 이들의 모습은 모자이크 화면으로 합쳐져 하나의 연주를 만들어냈습니다.
긴장한 듯 연주에 집중한 이들의 음악은 빠른 속도, 밝은 분위기로 흘러갔습니다.
크리스마스 음악의 랜선 공연이지만 연주의 준비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뷰티플마인드 오케스트라의 단원 40명 중 7명은 시각 장애를, 27명은 발달 장애 그리고 지적 장애1급, 자폐성 장애 1급 등 악기 학습ㆍ연습ㆍ연주가 모두 쉽지 않은 단원들이기 때문입니다. 빛도 보이지 않는 시각 장애인들은 점자 악보를 사용했고, 지적 장애인 단원들은 더 오랜 시간 느리게 음악을 배워야 했습니다. 단원들 모두 처음에는 악기를 제대로 잡기도 어려웠지만 꾸준히 힘겹게 지도받고 연습해 이처럼 합주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뷰티플마인드 오케스트라는 ‘징글벨’ 랜선 공연을 위해 올해 하반기 내내 연습을 거듭했는데요. 특히 음악 강사와 일대일로 만나 각자의 파트를 오랫동안 연습했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관악기 주자들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단체 연습에 참여하는 대신 각자 집에서 영상으로 연결해 연습을 했으며, 랜선 음악회에서는 단원 모두 개별 공간에서 연주를 촬영하고 이를 하나의 화면으로 합친 것입니다.
이번 2020년 15번째 뷰티플 콘서트는 집에서 감상 할 수 있으며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시청 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1-Fa8f-9f3M
* 출처: 뷰티플마인드 오케스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