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 학부생 창의경진대회

3D 프린팅 활용
창의경진대회 성공적 개최!





정밀공학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 증대와 창의적인 미래 엔지니어 육성을 위해 우리 학회가 주최한 “3D 프린팅 활용 창의 경진대회”가 2017 추계학술대회 기간에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3D 프린터로 제작한 차량을 출발선으로부터 3.3미터 떨어진 도착선까지 가이드 벽과의 충돌 없이 신속, 정확하게 이동시키는 주제로 참가 팀들이 기량을 겨뤘다.
총 20개 대학에서 참가 신청한 53개 팀 가운데 예심을 거쳐 25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였으며, 팀마다 기발한 설계 아이디어와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대상팀 = 연세대학교 “로보인“ 팀 [출처: Materic]

영예의 대상은 연세대학교 “로보인” 팀이 차지했으며, 최우수상은 연세대학교 “3의 기적”과 부산대학교 “4D Duo”팀에 돌아갔다. 특히 “로보인” 팀은 작품을 제작하는 데 유성기어, 스크류 이송장치 등 기계요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였으며, 3D 프린팅의 장점을 활용하여 부품의 모듈화, 집적화를 통해 오차를 최소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학부생 창의경진대회를 통해 미래의 정밀공학인들이 성장하고 자연스럽게 우리 학회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우리 학회는 학회 참가자들의 관심과 호응에 힘입어 이와 같은 학부생 창의경진대회를 앞으로 더욱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