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Newsletter

January 2021

M&A 이슈용어

  • 03볼트온(Bolt-on)전략

    • · 볼트온(Bolt-on)전략


      볼트온(Bolt-on) 전략이란 사모펀드(PEF)가 하나의 기업을 사들인 뒤 그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른 연관 기업을 인수해 시너지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PEF 운용사의 인수·합병(M&A) 전략으로 `볼트온(Bolt-on·유관 기업 인수)`이 각광받고 있다. PEF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출자자(LP)들이 업종 전문성을 갖춘 사모펀드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시가총액과 기업 실적 간 괴리가 커지며, 기업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의 중요성이 커지는 영향도 있다.

      볼트온은 사모펀드 운용사의 오래된 전략이지만 최근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자산 가격 급등에서 일부 찾을 수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주식 시장 활황으로 기업 시가총액이 실적과 괴리를 낳으며 너무 높은 가격에 기업을 인수하게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진다"면서 "유관 기업을 경영한 경험은 정확한 밸류에이션 파악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사모펀드들은 단기적 차익을 실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며 사모투자펀드를 향한 부정적 이미지를 덜어내고 경영역량도 인정받고 있다.

      투자금융업계에 따르면 대형 사모투자펀드뿐 아니라 중소형 사모투자펀드들도 '볼트온 전략'을 통해 인수기업의 성과를 개선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볼트온 전략은 한앤컴퍼니 등 인수기업과 관련된 기업을 추가로 인수할 여력을 갖춘 대형 사모투자펀드들이 주로 추진해 온 전략이다.
      대형 사모투자펀드들이 이 전략을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고 높은 수익률을 내자 중소형 사모투자펀드들도 볼트온 전략을 '벤치마킹'하고 있는 모양새다.

      출처 : 매일경제, 비즈니스포스트

  • 다음글

    arrow

    기업결합(신고, 심사)

  • 이전글

    arrow

    경영참여형 P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