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 유산활용팀장 신명종 -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는 국제교류를 통하여 세계유산 보존관리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계유산 활용사례에 대한 통한 국제동향 파악 및 현장 적용을 위해 ‘라자스탄 구릉요새’, ‘델리 붉은요새’, ‘타지마할’ 등이 있는 인도를 답사하였다.
이번 답사에서는 <2015 남한산성 국제학술심포지엄 : 아시아 지역 내 세계군사유산 학술네트워크 조성 및 활용방안 연구>에서 논의 되었던 아시아성곽유산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연장선으로 이코포트 인디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성곽의 학술적인 연구와 세계유산관리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고 양국의 세계유산보존계획 및 연구, 조사를 위한 상호협력 및 지원을 약속하였다.

인도에는 보호대상 요새와 성곽이 약 250여개가 존재한다. 그 중 인도 서북부에 위치한 라자스탄 주에 100여개 이상이 있다. 현재 인도의 성곽관련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유산은 2013년에 등재된 라자스탄 구릉요새(6개, 8~16세기)와 1983년과 2007년도에 등재된 무굴요새(2개, 16~18세기)가 있다. 성곽 관련한 잠정목록 유산으로는 데칸 술탄조 요새(14~16세기)가 있다.

라자스탄 구릉 요새(Hill Forts of Rajasthan)는 치토르가르(Chittorgarh)·쿰발가르(Kumbhalgarh)·사와이마도푸르(Sawai Madhopur)·잘라와르(Jhalawar)·자이푸르(Jaipur)·자이살메르(Jaisalmer) 등 라자스탄(Rajasthan) 주에 있는 총 여섯 개의 장엄한 요새들로 구성되어 있다.
라자스탄 구릉 요새의 특징으로는 라지푸트족의 방어 및 은신처로 사용하기 위한 자연지형의 탁월한 군사적 활용의 예이다. 라지푸트 군사건축의 특성으로는 구릉요새, 수변요새, 삼림요새, 사막요새 등 4가지의 종류 중 언덕에 위치한 요새(구릉요새)를 최상의 방어 형식으로 간주하였다.

치토르가르 성(Chittorgarh Fort)은 점령한 지역을 통제 및 감시하기에 유용한 구릉지형에 왕궁과 사원이 있으며, 이를 성곽이 둘러싼 성곽도시이다. 본 유적지는 시소디아(Sisodia) 왕가의 옛 수도였으며, 역사적으로 세 차례 대규모 포위공격에 대상지였다. 이 유적지는 라지푸트의 역사 및 민속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아울러 단순히 초기 시대(8C~16C)에 건축된 유적들의 수와 다양성만으로도 인도의 다른 요새들 중 비교할 만한 것이 없을 정도이다. 대규모의 기념비적 성격이라는 관점에서 특별한 요새이다.
 
현재는 라자스탄주를 중심으로 분포. 5세기 중앙아시아에서 인도 북서부에 침입. 8-12세기가 전성기
치토르가르성의 Property Zone(노란색)과 Buffer Zone(붉은색)

쿰발가르 성(Kumbhalgarh Fort) 또한 구릉지형에 왕궁과 사원으로 구성된 성곽도시이며, 15세기 라나 쿰바(재위 1433~68년, 메와르 전성기)가 건립하였다. 치토르가르 다음으로 중요한 메와르의 요새로 통치자들이 위험이 닥칠 때 마다 이곳에서 전쟁을 치루었으나, 함락당한 적은 한 차례있다. 성 내에는 궁전, 정원, 계단식 우물과 약 360개의 사원과 700여개의 포대가 있다.
쿰발 궁전 사원들
저수시설 마을 내부 거주시설
란탐보르 성(Ranthambore Fort)은 구릉지형에 왕궁과 사원으로 이루어졌다. 이 요새가 독특한 이유는 라자스탄 구릉 요새 연속유산 중 유일하게 강으로 보호되는 요새이기 때문이다. 산림 한가운데 위치하여 숲을 이용한 구릉 요새 중 유명한 사례이며, 함미르(Hammir) 궁전 유적은 인도에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궁전 중 하나이다. 또한 본 성 내에 인도에서 가장 유명한 가네샤 사원이 있으며, 본 사원은 란탐보르 국립공원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구릉지형

함미르 궁전

가네샤 사원
암베르 성(Amber Fort)은 구릉지형에 왕궁과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성이다. 본 성은 라지푸트-무굴(Rajput-Mughal)궁정양식의 발전에 있어서 핵심적인 시기(17C)를 대표하고 있다. 자이싱 1세가 암베르 성을 중층화 하고 정원에서 이러한 특성이 잘 나타난다.

구릉지형

거울궁전

거울궁전 내부 장식
자이살메르 성(Jaisalmer Fort)은 구릉지형에 왕궁과 사원이 있는 성곽도시이다. 1156년 라지푸트족의 통치자 자이살이 건립하고 후세 통치자들이 보강하였다. 마하라자의 궁전(Maharaja’s palace)과 15~16세기에 건설된 7개의 자이나 사원이 있다. 10여년전 배수시설에서 누수가 일어나는 바람에 전체 건물의 기반이 약화되었다. 누수의 주요원인은 요새 내 거주민을 위해 설치한 상수관이었다. 당시 고대 보루 중 세 곳이 이미 붕괴되었으며, 궁전의 일부도 기울게 되었다. 현재 보존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중으로 2016년 2월에 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었다.

구릉지형

라자 카 마할 궁전

사원
  • ● “2편 - 라자스탄 구릉 요새의 보존관리” , 기사는 9월호에
  • ● “3편 – 라자스탄 구릉 요새의 문화재활용” 기사는 10월호에서 계속 됩니다. ^^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12700)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남한산성로 731 남한산성 온라인 뉴스레터 편집 : 이영애, 안진희, 이경미      |     원고 : 조두원, 정재훈, 안진희, 이경미, 전하나, 공성현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