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hlab in Korea / 아시아 최고의 심혈관센터,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Cathlab in Korea

아시아 최고의 심혈관센터,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김민정

안녕하십니까, 대한심혈관중재학회 e-Newsletter를 통해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의 혈관 조영실을 소개해드리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메디플렉스(Mediplex) 세종병원은 심장 의학 발전의 역사를 이끈 세종병원을 기반으로 하여, 인천 계양구 작전동 일대 연면적 3만 8738㎡,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2017년 3월 2일 새롭게 개원하였습니다. Mediplex는 국내 최초∙유일의 Medical Complex로서 의료를 뜻하는 Medicine과 복합체를 뜻하는 Complex의 합성어입니다. 이에 심장전문병원 세종병원, 안과 전문병원 한길안과병원, 산부인과 전문병원 서울여성병원 등 다양한 전문병원 시스템을 도입해 치료의 편의성과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명실공히 ‘심장’ 분야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 보건 복지부 지정 국내 유일 심장전문병원 ‘세종병원’의 전문성을 이어 받아, 분초를 다투는 심혈관질환자의 상태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하며 응급 치료를 이어 나가기 위해 on-call 시스템이 아닌, 24시간 심혈관 전문의 상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원내 모든 환자의 위험 징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스스로 판단해 담당 의료진에게 알려주는 인공지능(AI) ‘이지스(AEGIS)’를 개발해 도입했으며, 시시각각 변하는 환자의 상태에 대응하고자 아시아 최초로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인 커넥티드 케어 솔루션(Connected Patient Monitoring Solution)‘을 전격 도입하여 실행 중입니다.
심혈관센터는 오병희 원장님, 최락경 센터장님을 비롯하여 10인의 심장내과 전문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혈관 조영실에는 4명의 방사선사와 5명의 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내과적 시술과 수술을 한 공간에서 모두 시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장비로는 일본 시마즈의 양방향 디지털 혈관 조영기 (Trinias B12)를 도입하여 적은 선량으로도 선명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Philips Allura clarity FD 20/15 와 FD 20 도 도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또한 FFR, NIRS-IVUS (TVC-MC9, Infraredx), Jetstream (Boston Scientific), COMBO-Lab (EPS recording, GE Healthcare), EPS 320 (EPS stimulator, GR Healthcare) 등 심혈관과 대동맥 및 말초혈관 중재시술, 수준 높은 부정맥 시술을 위한 최신 장비를 도입하였고 ECMO, IABP를 운영하며 중환자 케어에도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36여 년 간 심장 한 우물만 판 열정과 집념으로 국내 최고 실력을 인정받은 세종병원의 전통과 명맥을 이어나가면서 새로운 기술력과 노하우를 더하여 2020년 아시아 최고의 심혈관 센터로 거듭날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