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1. 국제개발협력: 입문편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한 소중한 첫걸음

 
저자 조한덕, 손혁상, 임소진, 곽재성, 김상태
출판사 시공미디어
출판일 2016.03.31.
오늘날 국제개발협력의 패러다임은 지속가능개발이다. 과거의 공여국-수원국 양자 관계를 넘어 지금은 사람과 국가, 지구 모두에게 이로운 상생의 길을 모색하려 한다. 따라서 모두가 내일을 위해 함께 희망을 심고 싹을 틔어야 할 때다. KOICA ODA교육원에서 엮은『국제개발협력 입문편』은 국제개발협력의 정의부터 방향, 역사, 최근 동향과 이슈,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주체, 그리고 한국의 위상과 비전까지 촘촘히 다루고 있는 개괄서이자 안내서다.

2. 집단학습의 위력과 활용: 농촌개발에 대한 피드백, 책임과 의견
(Harnessing the power of collective learning: feedback, accountability and constituent voice in rural development)

 
저자 Roy Steiner, Duncan Hanks
출판사 Routledge
출판일 2016.3.4.
“집단학습의 위력과 활용: 농촌개발에 대한 피드백, 책임과 의견”은 현재 국제개발체제의 기본 규범으로 자리 잡은 참여적 개발과 이에 수반되는 집단학습의 위력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농촌개발 이니셔티브에서의 도전 요소와 집단학습의 기회에 대해 11개의 사례연구를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개발 공동체에서 유용하게 참고할만한 핵심 교훈과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국제개발 분야의 학자, 실무자, 정책 입안자들이 유용하게 참고할 만한 책이다.

3. 개발과 사회 변화: 세계적 관점 제6판
(Development and social change: a global perspective)

 
저자 Philip McMichael
출판사 SAGE Publications
출판일 2016.2.17.
저자 Philip McMichael은 “개발 및 사회변화: 세계적 관점”에서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현재까지 세계의 변화를 식민주의, 개발주의, 세계화, 지속가능성의 네 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책은 개발을 불공평한 권력 배분에서 파생된 사회적 지배계층에 의해 생성된 정치적 산물이라고 주장하며, 개발이라는 개념이 비록 진보와 번영에 기반하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의 건강과 안녕을 위협하고 정책 목표에 저항하는 세력을 결집하기도 한다는 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필립 맥 마이클은 코넬대학교 개발 사회학 국제 교수로 최근 FAO, IATP, UNRISD, 식품 주권에 대한 국제 기획위원회, 국제 농민 연합 La Vía Campesina.와 함께 일했다.

4. 개발의 딜레마: 농업 경제학자의 여행
(Dilemmas in development: journeys of an agricultural economist)

 
저자 George Gwyer
출판사 Author House Uk
출판일 2016.2.29.
“개발의 딜레마: 농업 경제학자의 여행”은 농업경제학자이자 원조 프로그램 책임자인 저자의 전문적 경험에 대해 저술한 책이다. George Gwyer는 와이 Wye College, Oxford 대학, North Carolina 주립 대학에서 농업 경제학을 공부했으며, 탄자니아 농업부에서 근무 후, Nairobi 대학에서 연구를 수행 하였다. 본 저서에서 저자는 아프리카, 태평양지역부터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등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의 농업농촌개발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이를 토대로 몇 가지 주요 개발 이슈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한다.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