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의 Dr. Sam Tsimikas의 atherosclerosis research lab에 1년 동안 해외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Dr. Sam의 research lab은 매년 국내 여러 순환기내과 교수님들이 visiting scholar로서 기초 연구 및 인적 교류를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lab입니다. Dr. Sam의 research lab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드리면 1980년대 이후 ox-LDL에 대한 antibody를 이용하여 이와 관련된 atherosclerosis의 진행에 대한 중요한 연구 결과를 보고하였으며 최근에는 hyperlipidemia 유전자 (Apo-A, Lp(a), Apo-B)의 transgenic animal model을 통해 hyperlipidemia와 atherosclerosis의 발생 기전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hyperlipidemia 환자를 대상으로 ASO(antisense oligonucleotide)를 이용한 유전자 치료 효과의 임상적 효능에 대하여 NEJM에 게재한 바 있습니다.
제가 1년동안 lab에서 참여한 연구는 transgenic animal model (mice)에 hepatic LDL-receptor mRNA를 target으로 하는 ASO를 투여하여 LDL-C을 상승킨 후 각 transgenic model에서의 혈액내 lipid(Lp(a), ApoB, ApoA등) 수치를 분석하고 aortic root 및 aorta에서의 atherosclerosis 진행 정도를 확인하여 유발된 hyperlipidemia와 atherosclerosis 발생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실험은 ASO를 이용하여 hepatic LDL-R knockdown의 새로운 동물 모델을 확립하였다는 의미가 있으며 또한 hyperlipidemia에 의한 동맥경화증 발생과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1년간의 소중한 연구 참여 기회를 갖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던 한림의대 이준희 교수님, 서울의대 조영석 교수님 및 정우영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